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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온라인 광고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후킹 법칙

온라인 광고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후킹 법칙

 


행동 심리학과 광고의 상관관계

매출이 늘어난다?

 

행동 심리학과 광고와는 유사성이 없어 보일지 모르겠으나 실제로는 많은 작용을 한다는 연구사례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고객의 심리를 읽어 내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심리학이 웹 마케팅에 활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행동 심리학을 도입하는 마케팅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객이 구매하는 행동 심리학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칵테일 파티 효과


시끄러운 음악이 흐르는 콘서트와 공연장에서 

"자신의 이름을 부른 것은 알게 되고 좋아하는 멜로디는 선명하게 들을 수 있었다"라는 

경험을 한 적이 있는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이처럼 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의 흥미로운 것을 알아낸, 

알아보거나 살살 선별하는 현상을 "칵테일 파티 효과"이라고 부릅니다

 

 


중요!!! 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사용자에게 흥미를 갖고 받으려면 사용자가 요구하는 컨텐츠를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상품은 "40대 피부에 고민이 있는 여성용""40대의 기미가 궁금한 남녀용"등 구체적으로 타겟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타겟을 좁힘으로써 구체적으로 "누구 전용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인지"인지

딱 봐도 타겟들이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중요!! 목표를 명확히 한 카피를 생각하자. 

 

 



텐션 축소 효과


텐션 축소 효과는 고가 상품을 구입한 때에 그만 마음이 커지고 

추천된 다른 상품도 구입하는 심리 효과의 일입니다. 

 

조금 몸을 쭉 펴서 상품을 샀을 때, 자신에의 포상으로 샀을 때는 특

히 이"텐션 축소 효과"가 유효하다고 여겨집니다. 

 

 

여러분도 저도 계산대 옆에 있는 과자나 디저트를 사 버린 경험이 있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그래, 사람은 "상품 구입"등 긴장하는 일이 끝나면 심리적으로 무방비한 상황이 됩니다.

 

이 무방비한 타이밍에서 상품을 권하면 살 생각이 없었던 것을 그만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천 기능
추천 상품을 자동적으로 선정하여 표시하는 기능이 추천 기능입니다.


도입이 어렵다고 여겨지고있습니다만, 추천 기능은 텐션 축소 효과에 최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사례

 

000 금액 결제 시 배송비가 무료입니다. 

이 상품을 구매하신 분들께 추천하는 상품은 이쪽입니다. 

세트로 구매하시면 00% 할인 됩니다. 

 


헤일로 효과


사람은 비록 그 사람이 정말 우수하지 않았다고 해도 

유명한 조직에 속한 것만으로 그 사람 자체도 훌륭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이것을 헤일로 효과라고 부릅니다.

 

 

예를들어 유명 기업 사장이 추천했던 상품이다라는 인식이 퍼지면 이러한 이미지는 타겟 고객들에게도 전해지는 경우가 있으며, 소개하는 인물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자연스럽게 상품을 홍보하는 것에 타겟 고객들은 더 끌린다고 하는 효과입니다. 

 

 


유명 파트너 기업의 로고나 이름을 올린다

 

 


중소 기업의 경우 아무래도 인지도가 낮은 유감스럽게도 

소비자도 "별로 유명하지 않은 것 같고 불안하구나"라고 생각하는 경향에 있습니다. 

 

 

이 대책으로서 효과적인 것이 지명도 높은 파트너와 제휴처 기업을 눈에 띄는 곳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웬만한 회사와 관계가 있다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관심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예컨대"web의 프로패셔널 집단""대기업과 공동 개발"등 대형이나 프로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함으로써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밴드 왜건 효과
가게가 멋스러운 카페라고 그렇게 요리가 맛이 없어서도 

" 맛있는 "라고 느끼고 버린 경험은 있습니까?이처럼 

 

"멋쟁이라"와 행렬이 되어 있기 때문" 맛있는 "으로 착각하는 현상을 "밴드 왜건 효과"라고 부릅니다.

 

 

 

 

판매 수와 입소문 수를 기재한다


예를 들면"하루에 1000장 팔려롤 케이크","◯ ◯ 잡지 인기 투표 요금 1위"등 

구체적인 금액 수나 숫자를 기재함으로써 고객들은 

자신도 믿고 괜찮다는 안심감을, 상품의 구입을 검토하고 주기 쉽습니다.

 

 

 

 


고객의 소리 등을 사진부에 실려
문장만 마시면 아무래도 거짓말처럼 되어 버리기도 얼굴 사진을 함께 실을 뿐, 안심과 신뢰감이 나옵니다.

 

그 결과"아, 이 사이트는 많은 사람이 모인 좋은 사이트야 "라는 생각이 사용자가 늘어납니다.


고객 후기가 이만큼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