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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해외구매대행 해외소싱마스터 이종구님 강의 2편

 

 

해외구매대행 해외소싱마스터 이종구님 강의 2편

 

 

 

 

 

 

 



FOB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무역할 때 쓰는 가격... 

가격의 종류가 많다. 

공장에서 바로 내가 샀을 때 주는 가격, 

물건을 한국까지 가려면 항구로 가야 한다. 
그럼 이 공장에서 한국까지 가는 가격, 

아니면, 
아예 통관에다 관세내고, 물류비 내고, 로컬 물류까지 해가지고, 
내 창고까지 오는 가격, 

이 세 가격이 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공장과 커뮤니케이션 할 때 쓰는 가격은
FOB가격이다. 
Fresh of the boat.
공장에서 부두까지의 가격

 

 

 

 

 




중국에 바로 배 싣기 전까지의 가격 이게 FOB이다. 
쉽다. 국민학교만 나와도 알 수 있다. 

가서 최대한 많은 PI를 받아 보는 것이다. 
그럼 이제 이메일이 이렇게 쌓이게 된다. 

이런 정보는 두고두고 돈이 된다. 
결국에는 이것들 쓸 만할 때가 온다. 

박람회를 가서 PI를 받고 난 후와 가기 전에는 엄청나게 변화해 있다. 

비교할 가격이 생기는 것!!

장사꾼의 레벨을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매기면
무역박람회를 갔다온 사람과 갔다 오지 않는 사람은 벌써 레벨이 7단계까지 올라갔다고 본다. 

 

 

 

 

 


끝을 봤으니까... 

그리고 7단계에서 더 나가려면... 

 

 

 

 

 

 

 

 



해외소싱 20년 경험의 전문가가 직접 들려주는 1688, 알리바바 상품소싱 노하우, 업체선정방법

오늘의 꿀팁. 

20년차 해외 소싱마스터가 누설하는 소싱천기

알리바바, 1688은 어떻게 다른가?

그 안의 업체들의 종류는?
어떤 업체들한테 주문을 해야 하는가?

무역박람회와 온라인 업체는 어떻게 다른가?


 

 

 

 

 



온라인무역사이트 , 해외도매시장, 무역박람회, 원천공장 ( 직접주문 )

무역박람회 [ 같은개념 ]
원천공장 [ 같은개념 ]


4가지 소싱처를 다 사용한다. 
( 온라인, 도매시장, 무역박람회, 공장 ) 
각각 언제 어떻게 다르게 사용하는지 한 번 알아보기... 

제일 큰 이유는 각각 경로가 취급하는 상품이 제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 봐야 할 필요가 있다. 

그 다음에 용처가 다르다. 

수량이 많을 때는 무역박람회나, 공장에서...  [ 물론 예외도 있다.  ]
요즘에는 MOQ가 적은 공장들도 박람회에 나오기도 한다. 

 

 

 

 

 

 

 

 

 

 


온라인과 지역 도매시장... 

지역 도매시장의 장점 
직접 제품을 보고 그자리에서 판단할 수 있다. 


온라인, 도매시장, 무역박람회, 공장의 차이는... 

1. 각각 취급하는 상품이 서로 다르다. 
- 같은 공장물건을 찾아 보기 어렵다. 

2. 각각 MOQ ( 최소주문수량 ) 이 다르다. 
온라인, 도매시장은 10개 이하로도 구매가 가능하지만
무역박람회, 공장은 아이템당 최소 800,000원 ~ 1,500,000원 정도씩 구매해야 한다. 

대신 가격은 온라인, 도매시장보다 40% 가량 저렴하기 때문에 마진을 많이 남길 수 있다. 


중국 내륙배송
배대지... 집하장소... 


 

 

 

 




온라인, 도매시장에서 상품을 구입하려면... 

1. 반드시 중간 배송 대행 업체를 끼고 해야 한다. 그 이유는, 

2. 업체에서 주문한 상품을 제대로 보내주지 않는 경우가 평균 30% 발생하고, 

3. 수입, 통관에 필요한 작업 ( 원산지마크, 케어스티커 등) 이 필요하고

4. 현지 집하장소 ( 창고 ) 가 있어야 한꺼번에 모아서 싼 운임으로 보낼 수 있다. 

5. 대행 수수료는 대략 8%~ 15% 네이버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1688에는 도매상들이 많이 있다. 


좋은 바이어들이 많은 A급 공장들은 온라인 무역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돌파구를 찾거나 장사가 안되는 공장들이 주로 알리바바를 찾는다. [ 출구 영업 ]


 

 

 

 

 

 


알리바바에 있는 업체들의 종류... 

1. 공장이 주문을 받으면 생산 가능한 상품을 올리는 경우 ( MOQ가 높다. )

2. 공장이 이미 만들어 놓은 상품의 재고를 올린 경우 ( MOQ가 낮다. )

3. 공장으로 부터 상품을 받아 도매상이 올린 경우 ( MOQ가 낮다. )

4. 사진만 여기 저기서 찾아다가 올려 놓고 주문들어 오면 주변 공장에 
수소문해서 상품을 구하려는 무역상 ( 위험부담이 상당히 높음!! )

 

 

 

 

 

 

 

 



1688에 있는 업체들의 종류는, 

1. 90% 이상이 도매상, 도도매상이라고 봐야 하고, 

2. 간혹 공장이 직영으로 운영을 하지만 퀄리티가 많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 

3. 도매상이 파는 물건이기 때문에 공장가격보다 40% 정도 비싸다. 

4. 여기서 이 가격으로 사면 한국에선 2배수 이하로 팔아야 한다. 

5. 물건 찾기가 쉽기 때문에 경쟁자가 진입하기가 너무 쉽다. ( 추가 가격인하 요인 )

 

 

 

 

 

 

 

 



상식적으로 1688에서 물건을 사더라도... 
장사꾼이라면 동업자 정신이 있기 때문에 

2배수 이하로 꺾으면 안된다. [ 판매가를 ]
다 같이 죽자는 것인데... 
나도 못 벌고, 남도 못벌고... 

도착가에 2배수... 

ex) 앞치마 공장에서 사면 1개에 1,500원
팔려면 4,500원, 5,000원에 팔아야 정상이다. 




 

 

 

 

 

 


1688과 알리바바는 상품이 겹치는 게 많지 않다. 

물건 때문에 이 두 개를 다 본다. 

개인적으로 알리바바를 사용하는 이유는 공장을 찾으려고 들어가 본다. 



알리바바는 해외 유명 브랜드들 상품을 OEM 생산하는 공장을 찾는 용도로 사용한다. 



알리바바에서 유명 브랜드 상품을 찾으면 사이트에서 나와 
공장으로 이메일을 보내서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다. 




알리바바, 1688 주문 전에 반드시 1개씩 샘플을 먼저 구매하고,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주문을 해야 한다. 

특히, 모양이 있거나 칼라가 독특한 것들... 
기본적으로 샘플 1개씩은 다 받아야 한다. 

샘플을 다 받아보면 30% 정도 사고가 난다. 
[ 로스부분 날리는 부분 ]


사진으로 보고 100만원, 200만원 사면 1,2백만원 그냥 날라가는 것이다. 


상품 디자인이나 품질은 무역박람회가 1688, 알리바바 보다 훨씬 뛰어나다. 

특정 브랜드 상품의 OEM 공장을 찾기엔 알리바바가 가장 효율적이다. 

알리바바나 1688에서 상품 검색은 '이미지 검색'이 효과적이다. 

상품을 찾으면 이메일로 직접 공장과 컨택한다. 

가급적이면 현지 공장에 직접 방문해서 주문을 해야 가격 네고, 디자인 변화 등 
구체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알리바바나 1688에 올라와 있는 MOQ가 적은 도매상에서 주문을 한다. 

종종 자기가 보유한 상품의 사진이 아닌 남의 사진을 올려 놓고 
마치 자기 상품인냥 영업하는 놈들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구매 전에 
한 개씩 샘플을 구매해서 받아 보고, 이상이 없으면 주문을 해야 한다. 

반드시 중간 구매 대행 업체를 끼고 주문을 해야 한다. 

꼭 최저가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제가 구하는 방식은... 

업체의 사진 검색을 합니다. 

20개 정도 업체가 쭈욱 나온다. 

가격은 일단 보고, 갑자기 가격이 오르는 것... 

업체들을 들어가보면 가용재고 팔 수 있는 재고들이 나온다. 

재고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도매업체 
이 업체가 큰 도매상이다. 

여기서 사는게 정답이다. 


1688에서 공장찾기 -> 한 단계 더 나아가기


1688에서 검색한 업체의 그 사진을 -> 알리바바에서 또 사진 검색을 한다. 
그러면 알리바바에서 또 검색한 결과 값이 주욱 나온다. 
거기에서 우연치 않게 공장이 얻어 걸릴 수 있다. 
알리바바에서 < MOQ 가 적은 것은 땡 잡은 거다. >

가급적이면 다 찾아보는 편이다. 


소량 구매 시 팁

같은 상품을 여러 도매 상이 팔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먼저 가격대가 황당하게 높은 업체를 제끼고, 
나머지 가격이 싼 여러 업체들을 살펴보는데, 중요한 것은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가용 재고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업체에서 구매하는 것이 여러 모로 좋다. 


이미지 검색을 해서 나온 업체들의 상세페이지에서 찾은 이미지로
다시 2차 이미지 검색을 하면 1차 보다 더 많은 업체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때 운이 좋으면 해당 상품을 더 싼 가격에 낮은 MOQ로 판매하는 원천 공장을 발견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엔 무조건 여기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도매상 검색을 알리바바로 찾았을 경우, 
MOQ가 높을 때,  -> 아주 좋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1688, 알리바바에서 원하는 상품의 공장을 찾았는데, MOQ가 높다면, 
나중에 물건이 잘 팔렸을 땐 그 공장에서 대량으로 주문할 수 있기 때문에 공장 정보를 잘 관리해야 한다. 




1688, 알리바바에서 소량구매해서 테스트하고 잘 팔리면
나중에 공장을 찾는 방법보단, 정보가 확보된 공장들의 물건을 1688에서 찾아서 테스트하는 방법이 훨씬 현실적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싱 가능한 공장 정보를 찾는 것이다. 

당장 주문을 하지 않더라도 해외 무역박람회, 1688, 알리바바 등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제조하는 원청 공장들의 정보를 확보 한 후, 그 공장들의 물건을 1688, 알리바바 등에 있는 
도매상을 통해 소량 구매해서 시장에서 테스트 해보고, 

잘 팔리면 바로 원청 공장에서 낮은 가격으로 주문을 해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현재 국내 인기 상품 1688, 알리바바 사진 검색하는 방법


중국 위엔화 금액 x 180 x 1.4 = 원가


온라인비즈니스에서  돈버는 상품의 특징은 무엇일까?

반드시 대박상품 1,2개가 터져야 한다. 

건물주 상품... 가만히 앉아서 월세가 나오듯, 상품 자체가 돈을 벌어다 주는 상품을 건물주 상품이라고 한다. 


현재 온라인 시장은 80점짜리 상품 1,000개 보다 90점짜리 상품 1개의 매출이 더 크게 나오는 구조이다. 

건물주 상품을 몇 개 가지고 있느냐... 

대박상품... 

LCL ( less than container load ) 
한 컨테이너 안에 여러 화주의 상품을 섞어서 싣는 것. 

LCL 비용이 많이 저렴해 졌다. 

3PL ( 삼자물류 ) 
남의 창고에 내 물건을 보관시키고 보관, 패킹, 배송, 반품 업무를 위탁주는 일. 


내가 온라인에서 소량 구매해서 테스트하는 상품을 정작 공장 정보가 없다면
해외직소싱을 할 수 없고, 테스트하는게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 

사전에 직소싱 할 수 있는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1688 , 알리바바의 교집합 상품이 존재하느냐가 중요하다. 




터지기 시작하는 상품을 포착을 해야 한다. 

포착하는 이유... 그 시장을 같이 먹는다. 


상품평을 보는 것에 중요성!!!

소비자들이 너무 감사해하고, 좋아하는 상품들... 

데이터만 의존하지 말고, 댓글까지 봐야하는 이유... 


예를들어. 
디자인이 오래된 소파를 통채로 덮어 씌우는 "패브릭 소파 커버" 같은 경우에 
실재로 이 상품을 처음 개발한 업체보다, 

이 상품이 뜰 조짐이 보이자, 이 상품을 따라서 중국에서 비슷한 상품들을 더 많은
구색으로 수입해서 기존 상품보다 더 싸게 판매한 분들이 많은 돈을 벌었다. 


신박하다!!
신박한 아이템



어미새 길... 
신박한 아이템... 

어미새 아이템... 뭔가 신박한 아이템은 어미새 아이템이 된다. 

어미새 딜의 종류 모니터링... 

이제 막 인기를 얻어 시작하는 해외직구 상품들.. 찾기 혹은
인스타그램에서 개인들이 파는 상품들을 찾아 보고 비슷한 상품을 

해외에서 더 싼 가격에 수입해와서 판매한다. 


우리나라보다 조금 더 잘사는 국가에서 히트를 친 상품은
우리나라에서도 잘 팔릴 가능성이 높다. 

일본... 

그래서 라쿠텐에 들어간다.


라쿠텐이나 / 북유럽의 티몬 같은 사이트에서 모니터링 해 본다. 중국 사이트도 의미가 있다.!!

먹는 것과, 의류 ( x ) 디자인제품 비추...

인테리어, 생활용품은 우리보다 발달이 되어 있다. 

타오바오... 모니터링




(해외소싱특강) 구매대행, 병행수입에 대한 20년차 선배의 솔직한 조언, 소자본 창업의 그림을 어떻게 그려야 하는가?



한 달에 구매하는 금액이 최소 몇 억, 많게는 몇 십억... 
상품을 수입하고 큰 규모의 사업을 했다.


예전에는 조직이 있어야 판매가 되었는데 
지금은 이게 다 외주로 가능하다. 

직원 1명 없이, 본인이 사진 찍고, 본인이 못하는 것은 외주를 주고 또 맡길 수가 있고, 

규모가 작은 회사들도 충분히 해외소싱을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왔구나!!


유튜브를 보고 충격!!
온라인 커머스라는 필드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자본금 4,5천만원만 가지고도 충분히 해외소싱 할 만하다. 

3,천에서 6천만원 여유있는 사람들은 1억... 




구매대행과 병행수입... 

병행수입 -> 직수입... 해외소싱... 

한국의 총판... 

직수입... 

직수입도 마진이 적다... 


직접 해외 가서 물건을 사기 전에 연습하기 위한 테스트하기 위한 그런 과정에 일부로 이것을 사용하자... 


결국에는 가격밖에 남지 않았다. 


지금 유통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물건을 싸게 사와서 싸게 팔지 못하면 성공하지 못한다. 

중국이나 인도든 물건을 제일 싸게 파는 곳에 직접 가서 물건을 직접 사오는 방법 밖에는 없다. 



무역 박람회에서 photo Quotation ( 사진과가격이 첨부된 상품 견적서 )



한국으로 상품이 도착했을 때 


사진찍고, 상세페이지 만들고... 


공장과 직접 거래를 할 때는 중간에 통관사하 하나 있으면 된다. 

통관사라는 것은 8% ~ 10% 수수료를 먹는게 아니고
통관사 수수료만 받는다. 

FOB  공장에서 부두까지 오는 가격... 
부두세, 보험비, 해상물류비, 부가세, 관세, 통관 수수료... 

이 단계에서는 공장에 송금을 직접 한다. 

물량이 좀 될 때에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버츄얼 브랜드를 만들어라!!!


그 다음 단계... 

물류 센터... 




정리

1. 시장조사

2. 시장조사 한 아이템이 1688이나, 알리바바에 있는지 교집합을 확인 하고, 

3. 확인한 제품을 해외에서 대량으로 싸게 살 수 있는 지 확인을 하고, 

4.  무역박람회 가서 공장정보나 이런 것들을 확인하고, 

5. 1688이나 알리바바에서 소량 구입... 테스트하기

6.  잘팔리는 것은 공장에서 주문을 해서 판다. 

7. 여럿 노출 채널에 판매를 한다. 

8. 상품 판매가 많이 일어나면 수수료 높은 채널을 정리하고,
스마트스토어에 집중을 한다. 

리뷰/ 댓글 이야기... 




사업은 즐거움이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즐거워하는 사람들을 볼 때, 아 이게 행복이다... 


돈을 벌려는 마음이... 목적이... 내가 행복하려는 마음과 

돈, 자체가 목적인 것은 완전히 다르다.